글로벌 뉴스 – 뉴스레터 6호

기사출처: https://www.world-nuclear-news.org/Articles/Chinese-fast-reactor-begins-high-power-operation

2020년 02월 19일

중국 고속로, 고출력 가동 시작

중국의 실험용 고속 원자로 (CEFR)가 재가동 후 다시 그리드에 연결되어 고출력 작동 단계로 진입했습니다. 소듐냉각고속로 타입의 본 원자로는 지난해 7 월 말 핵연료 재장전 및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중단된 후 안정적인 조건에서 성능이 설계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시운전 시험을 완료하였습니다.

CEFR 통제실의 근무자 (이미지 : CIAE)

중국원자능과학연구원(CIEA)은 CEFR이 1 월 19 일에 두 번째 운영주기를 시작했으며 2 월 15 일에 그리드에 다시 연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CEFR의 고출력 작동은 “고속 원자로 기술을 습득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단계”이라고 전했습니다.

CEFR은 원자력 과학 및 기술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는 CIEA에서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베이징 근처에 건설되었습니다. 이 원자로는 65 MW의 열용량을 가지며 20 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CEFR은 러시아의 OKBM Afrikantov의 주도 하에 OKB Gidropress, NIKIET 및 Kurchatov Institute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CEFR의 건설은 2000 년 5 월에 시작되었습니다.이 원자로는 2010 년 7 월에 첫 번째 임계를 달성했으며 1 년 후 40 %의 용량으로 그리드에 연결되었습니다. 그 이후, 전력 출력 수준을 높이기 위해 원자로, 터빈 및 소듐 펌핑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시운전 테스트가 수행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재료 및 연료의 방사선 조사 테스트도 수행되었습니다. CEFR은 2014 년 최대 전력으로 72 시간 운전이라는 설계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저전력 테스트 및 공칭 전력 테스트의 조기 완료에 이어 작년 6 월 19 일 고전력 작동을 위해 CEFR이 다시 가동되었습니다. 이후 40 일 동안 작동하면서 증기 터빈 디지털 전기 유압 제어 시스템의 동적 테스트, 75 % 전력 터빈 부하 거부 테스트 및 콜드 스타트 ​​전력 흐름 측정 테스트를 포함하여 여러 테스트가 완료되었고, 그 후에 원자로는 연료 재장전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정지되었습니다.

중국의 고속로 개발은 실험용 고속로와 시연용 고속로, 상업용 고속로의 3 단계 전략으로부터 구현되었습니다.

CEFR을 기반으로 하여 600 MWe 출력을 가지는 CFR-600이 CIEA에서 개발되었고, 2017 년 12 월 중국 푸젠 성에 속한 샤 푸현에서 시범 장치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원자로는 1500 MWt 의 열출력 및 600 MWe의 전력출력을 가질 것입니다. 이 원자로는 혼합 산화물(MOX)연료를 100 GWd/t 까지 연소시키며, 480 °C에서 증기를 생성하는 두 개의 냉각수 루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운전 후 핵연료는 100-120 GWd/t의 연소도를 가진 금속이 될 것입니다. 원자로는 능동 및 수동 정지 시스템과 수동 붕괴열 제거 체계를 갖습니다. 추가적으로, 샤 푸 현장에서 두 번째 CFR-600 장치의 건설이 2020 년 12 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상용 규모 장치 인 CFR1000은 1000-1200 MWe의 용량을 갖습니다. 진행 결정에 따라 건설은 2028 년 12 월에 시작될 수 있으며 약 2034 년부터 운영될 수 있습니다.이 설계는 금속 핵연료를 120-150GWd/t 까지 연소시킵니다.

본 기사는 World Nuclear News에서 연구 및 작성 되었으며, 크롬을 통해 번역되어 링크로 원문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사출처: https://www.world-nuclear-news.org/Articles/US-organisations-to-hold-joint-inquiry-into-cold-w

2020년 02월 18일

미국, 동절기 운전에 대한 조사 개최

미국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와 북미전력안정성회사(NERC)는 현재 미국 일부 지역에서 겪고있는 극심한 겨울 기상 조건에서 대규모 전력 시스템의 운영에 대한 공동 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최근 극한의 추운 날씨로 인해 수백만 명의 전력 사용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전이 발생했습니다.

South Texas Project 원자력 발전소 (이미지 : NRC/STP)

북극 기단은 캐나다 국경에서 텍사스까지 남쪽으로 눈, 얼음, 그리고 극심한 추위를 가져와 기록적인 겨울 전력 수요를 유발하였고 전력 생산에 영향을 미쳤다고 미국 에너지 부 (DOE)는 밝혔습니다. 특히 텍사스의 오스틴은 72 년 만에 가장 심한 폭설을 경험했습니다.

“주말 동안 텍사스의 기온이 떨어지면서 전력 수요가 급증했습니다.”라고 DOE의 전력국 및 사이버 보안, 에너지 보안 및 비상 대응국의 보조비서 인 Patricia Hoffman은 말했습니다. “동시에 극한의 기상 조건은 주정부의 전력 생산 능력을 저하시켰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천연 가스, 석탄 및 원자력 시설이 영향을 받아 텍사스의 전력 생산 능력의 거의 40 %가 가동 중단되었습니다.” 또한 빙상풍설비로 인한 “제한된 영향”도 있었다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텍사스의 450 만 개 이상의 가정과 기업에 정전이 발생했을뿐만 아니라 루이지애나와 오클라호마를 포함한 주변 주에서도 정전이 발생했습니다.

텍사스 주의 4 개 원자로 중 3 개는 극한의 날씨에도 100 % 전력으로 계속 작동했습니다. 휴스턴에서 남서쪽으로 90 마일 떨어진 Bay City 근처에있는 South Texas Project 플랜트에있는 원자로 1 개는 증기 발생기 수준이 낮아 자동으로 정지되었습니다. 운영자인 STP 원자력 운영 회사에 따르면, 급수 손실은 발전소의 2 차측에서 발생한 급수 펌프에 대한 압력 감지 라인의 추운 날씨 관련 고장 때문이라고 합니다. NRC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1280 MWe 설비용량의 장치가 다시 시작되어 2 월 17 일 오후 14 % 출력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원자력협회(US Nuclear Energy Institute)에 따르면 텍사스의 전력 생산은 천연가스 53.4 %, 석탄 19.1 %, 풍력 17.5 %, 원자력 8.6 % (South Texas Project 2기 및 Comanche Peak 2기), 그리고 기타 1.5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텍사스 전기 부하의 약 90 % 흐름을 관리하는 ERCOT(Electric Reliability Council of Texas)와 Southwest Power Pool, 그리고 Midcontinent Independent System Operator는 유틸리티에 부하를 관리하기 위해 통제된 정전을 실시하도록 지시했습니다.

FERC는 극한의 기상 조건이 전기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FERC 직원들은 대규모 전력 시스템의 신뢰성을 보호하기 위해 RTO/ISO, 유틸리티, NERC 및 지역 신뢰성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도록 지시받았습니다.

규제 기관의 Richard Glick 회장은 “극심한 겨울 날씨 속에서 정전 속에 있었거나, 혹은 MISO 및 SPP로부터 순환정전 속에 있었던 텍사스와 전국에 있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우리의 마음을 전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정전이 항상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역대급으로 장기화된 한파에 며칠 동안 전력을 잃는 것다는 것은 인도주의적 위기를 초래합니다. 사람들은 말 그대로 죽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Glick은 “이것은 단순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단기적인 초점은 전력망의 전력을 복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이러한 사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FERC와 NERC의 공동 조사는 두 조직이 연방기관, 주정부, 지역기관 및 공공기관들과 협력하여 대규모 전력 시스템의 성능 문제를 식별하고 적절한 경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해결책을 제공할 것입니다.

본 기사는 World Nuclear News에서 연구 및 작성 되었으며, 크롬을 통해 번역되어 링크로 원문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사출처: https://www.world-nuclear-news.org/Articles/NuScale-SMR-to-be-evaluated-for-use-in-Bulgaria

2020년 02월 18일

NuScale SMR, 불가리아에서 사용을 위한 평가

미국의 NuScale Power와 Kozloduy Nuclear Power Plant – New Build Plc (KNPP-NB)는 불가리아의 기존 Kozloduy 원전 현장에서 NuScale의 소형 모듈형 원자로 기술의 배치 적합성을 평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KNPP-NB는 새로운 원자로를 시운전하기 위해 설립된 공공 유한 회사입니다.

NuScale SMR 공장의 외관(이미지: NuScale)

Kozloduy 부지는 불가리아에서 유일하게 작동하는 원자로가 있는 곳입니다. KNPP-NB는 Kozloduy 부지의 용량을 확장하기로 한 최근 각료 협의회 결정과 함께 첨단 원자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양해 각서에 따라 NuScale은 KNPP-NB의 여러 연구와 분석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타당성 조사, 프로젝트별 비용 추정, NuScale 플랜트의 잠재적 구현을 ​​지원하는 엔지니어링, 계획, 라이선스 및 기타 활동을 위한 마일스톤 결과물이 포함된 프로젝트 타임라인 개발이 포함됩니다.

NuScale Power 회장 겸 CEO 인 John Hopkins는 “NuScale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기술은 청정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다각화하려는 불가리아를위한 완벽한 솔루션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uScale은 KNPP-NB와 같은 저명한 에너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한 기술의 잠재적인 배치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며, SMR이 해당 지역에 제공할 수 있는 수많은 이점을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KNPP-NB의 Lyuben Marinov CEO는 “Kozloduy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기동 가능한 전력을 현장에서 구현할 필요성이 잘 이해되고 있습니다. NuScale SMR은 자유화된 전력 시장에서 유럽 및 불가리아의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고의 옵션 중 하나로, 에너지 공급의 보안을 유지하고 국내 총생산에 충분한 가치를 추가합니다. “

NuScale Power Module은 증기생성 및 열 교환을 위한 모든 구성 요소가 단일 장치에 통합된 가압 원자로입니다. 이 장치는 모듈당 77 MWe를 생성하고, 12 모듈 발전소의 경우 약 924 MW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NuScale은 또한 더 작은 4 모듈 및 6 모듈 발전소에 대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는 9월에 NuScale SMR에 대한 표준설계승인서를 발행했습니다. 이것은 미국의 건설, 운영, 제조 면허 및 허가 신청에서 설계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전히 건설을 시작하기 전에 현장 별 라이센스 절차를 완료하고 결합된 건설 및 운영 라이센스를 취득해야합니다.

이 회사는 캐나다, 체코, 요르단, 루마니아, 우크라이나에서 해당 기술의 배포를 모색하기 위해 MoU들에 서명했으며, 전 세계 잠재 고객과 유사한 계약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10 월, US International Development Finance Corporation은 NuScale이 남아프리카에서 2500 MWe의 원자력 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의향서에 서명했습니다.

본 기사는 World Nuclear News에서 연구 및 작성 되었으며, 크롬을 통해 번역되어 링크로 원문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